1953년도에 농과대학 신설 이후 소규모로 운영되던 실습장은 학생이 증가하고 규모가 확장됨에 따라, 1960년도에 현 경기도 남양주시 와부읍 도곡리 산 84번지 일대에 12만평의 대규모 부속농장으로 이전, 개설되었다. 농지정리와 동시에 논 19,700여 평과 밭 54,000평, 초지 13,000여평이 개간되었으며, 1965年에 본관(2층슬라브 315평), 1967년에는 우사(2층슬라브 194평)와 부속축사가 준공되었다.

생명환경과학대학 학생들의 충실한 현장실습과 실험, 그리고 교수 연구 수행의 지원을 목표로 하고 있는 부속농장에는 강의실, 실험실, 전시실, 기계실, 준비실, 관리실, 샤워실 및 식당 등의 지원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표본동물 사육장, 수목원 및 각종 식물의 품종보존원과 교수들의 연구를 위한 시험포장도 마련되어 있다.

농장의 조직은 그 업무의 특성에 따라 작물팀, 축산팀, 자연학습장팀 그리고 본부로 구성되어 있다. 생산분야별로 전문 실험기사들이 배치되어 모든 학부에서 필요한 실험실습 및 연구를 지원하고 있으며, 현대식 기술과 기계화에 의한 효율적인 영농과 친환경농법으로 생산되는 양질의 친환경농산물은 교직원을 대상으로 보급되고 있다.

농장운영상의 중요한 결정은 운영위원회를 중심으로 한 전문분야 교수들의 자문에 따라 이루어지며, 그를 통하여 연구 및 실험실습에 대한 충실한 지원과 지역사회에 대한 실질적 기여라는 고대농장의 본분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다.